원형탈모증은 경계가 명확한 단발 혹은 다발의 탈모반을 특징으로 하는 비교적 흔한 만성질환으로, 유전적 소인에 의한 자가 면역질환으로 생각되 나 발생기전은 확실하지 않다1). 한 두 개의 탈모 반이 발생한 경우 자연 치유될 수 있으며, 양방에서는 주로 면역요법, minoxidil 도포, 냉동 요법,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입 및 도포 등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.


한의학적으로 탈모증은 油風의 범주에 속하며, 風, 血, 精, 火, 熱, 飮食, 情志기능실조 등의 병인 이 있다. 이중 毛孔이 열려 넓어졌을 때 침범한 風邪로 발생한 血脈燥澁이 중요한 원인으로 인식 되며, 肺肝心腎이 油風의 진행과 관계가 있다. 油 風은 鬼舐頭, 落發, 鬼薙刺, 名斑, 咬髮癬, 毛拔, 髮落,髮墮,毛落,斑禿등다양한명칭으로불리 며, 치료는 약물치료, 침구치료 및 약물외포법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.


단발성 원형탈모인 경우 대체로 경과가 좋으나 탈모반의 수가 많은 다발성 원형 탈모증이나 탈모 반이 두피 전체를 침범한 전두 탈모증, 측두부나 후두부를 침범하는 사행성두부탈모증은 치료가 어 려우며, 전신 탈모증은 예후가 극히 불량하다. 면 역요법은 이러한 광범위한 원형탈모증에서 일차적 으로 고려되는 치료법으로 dinitro chlorobenzene (DNCB), squaric acid dibutylester (SADBE) 그리고 diphenylcyclopropenone (DPCP) 등이 사용 되고 있으며, DPCP가 감작률이 높고 상온에서 안 정적이고 발암성이 없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 고 있다. 이외에 중증의 원형 탈모증의 치료로 스테로이드 펄스 용법이나 Cyclosporine 병합요법 등도 사용되고 있다. 그러나 중증의 원형 탈모 증의경우,위에언급된치료방법에잘반응하지 않을수있고장기간에걸쳐호전과재발을반복 하여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, 장기간의 치 료에도 안전하며, 치료효과가 우수한 새로운 치료 법이 필요한 실정이다.


이에 저자는 원형탈모로 시작하여 전두탈모로 진행된 환자에게 모발관리용 제품을 이용한 한방 치료를 시도하여 양호한 결과를 얻었기에 보고하 는 바이다.


이정환·강여름·정연호·안택원
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발머스한의원


2009년 8월